LOGO

돋보기

<목요일 오후> 인성이 곧 자산이다

  • (2018-09-21 13:21)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인성을 가장 먼저 꼽고 싶습니다. 인성 교육은 도덕 교육보다 훨씬 더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 언어, 태도만이 아니라 감정, 동기, 공감, 무의식과 같은 내적 심리 상태를 아우르는 교육을 모두 일컫기 때문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성을 기본 덕목으로 삼지 않았던 시대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인성 교육을 현장에서 제대로 실천되지 못했고, 사람들의 인성은 날로 각박해져 이기적으로 변해가는 것일까요? 현대인들의 일상을 보면 인성이 뒷전으로 밀려난 현실이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사회는 인성보다 성적으로 평가하고 학교 교육은 입시에만 중점을 둬 주입식 교육에 치중한 나머지 인성 교육에는 소홀합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품성보다 성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협동보다 경쟁, 함께보다 혼자, 우리보다 나, 나만 최고이고 나만 가지면 그만이라는 이기심을 조장했지요. ‘정직하라’고 가르치기는 했지만 실제 삶 속에서 ‘정직하면 손해 보며 바보짓 하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보고 듣고 배운 우리는 소위 ‘인성 쓰레기’라는 소리를 듣는 처지에 이르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인성 쓰레기를 업계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업 특성상 한 사업자가 성공하기 위해선 파트너와 협동이 필요하고 업계 발전을 위해 회사들은 공동의 목적을 위한 합심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일부 인성 쓰레기 리더는 파트너의 등골을 빼먹고 이용한 후에는 뒤통수치는 일이 허다합니다. 또, 회사들끼리는 쓸데없는 비방과 근거 없는 소문을 일삼아 동종업계에서 일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듭니다. 

자기감정을 잘 조절하고 남을 배려함으로써 인간관계를 잘 맺고, 유지하고, 조절하고, 갈등을 관리하는 능력이 강한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인성은 개인의 행복뿐 아니라 사회적 성공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동안 온라인에서 ‘○○녀’, ‘한남’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며 특정 현상이나 특성 사건을 지칭해 성차별을 부추기고, 사회 구성원 간에 갈등을 조장해 비난과 모욕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이 사회 전반으로 광범위하게 퍼지더니 단순한 현상 비판을 넘어 혐오 감정으로 발전하면서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혐오 문화가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성별, 세대, 계층에 따라 다양한 별칭을 써가며 서로가 서로에게 심리적 폭력을 행사했죠.

분명 이런 갈등을 딛고 일어설 힘이 우리에겐 있습니다. 서로를 향한 배려와 소통 등을 통해 그 힘을 회복해야 합니다. 특히, 배려는 우리가 눈을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으며 나눌 수 있는 감정입니다. 상대방을 생각하는 말 한마디, 사소한 몸짓만으로도 당신을 이해하고 있으며, 나 역시 같은 감정을 느낀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배려할 때 상대방 입장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한 후 배려한다는 식의 일방적 감정 전달 행위는 상대방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의 배려는 감정의 소통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참다운 배려는 행하는 내가 아니라 배려를 받는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배려는 의무가 아닙니다. 강요된 배려는 배려가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배려 감성은 배우고 익혀야 하는 감성이며 실천되어야 할 덕목입니다. 인성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죠.

다음 덕목은 정직과 신뢰라 할 수 있습니다. 정직하다고 해서 사회적으로 성공을 보장받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정직하고 신뢰도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성공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신뢰는 타인으로부터 얻는 긍정의 감정인 동시에 자기 자신을 지키는 버팀목이기도 합니다. 똑같은 능력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자기 자신을 향한 마음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결과적인 면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자기 신뢰는 불가능한 그 무엇도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신뢰는 인간관계뿐 아니라 인생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칩니다. 정직한 사람들로 만들어진 신뢰 사회는 쉽게 흔들리거나 무너지지 않습니다.

이렇듯 배려할 줄 알고 정직하며 신뢰를 쌓고 또 갖춘 사람이 리더라면 그 리더는 곧 성공자의 반열에 오를 것입니다. 또, 그 리더의 조직은 쉽게 흔들리거나 무너지지 않으며 견고한 조직력을 갖춰 성공의 길로 향하는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올바른 인성을 가진 리더가 곧 자신의 성공, 회사의 성공, 나아가 업계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 믿습니다. 인성의 기본을 갖추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인성을 갖춘 훌륭한 리더가 많이 배출되어 업계를 이끌어 나가길 기원합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