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기획> 위기를 기회로… (2018-09-14 11:25)

과감한 투자로 분위기 반전 노린다

2007년부터 줄곧 상승곡선을 그려왔던 다단계판매업계는 2016년부터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거기에다 이러한 균열을 아는지 모르는지 새롭게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가 대거 늘어났고 하위 업체들은 벼랑 끝 경쟁을 벌이는 바람에 완전한 ‘레드 오션’으로 바뀌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그러나 어떤 기업들은 가장 큰 위기라는 이 시점에 지갑을 닫아 잠그기보다는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다. 



◇ 암웨이 “젊은이를 잡아라”
뉴스킨, 매나테크, 시크릿은 제품 확대에 팔 걷어
한국암웨이는 AI로봇 도입, 모바일 게임 출시 그리고 가상현실 기능을 도입한 아티스트리 뷰티 앱 출시로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 조직개편 및 주요 임원인사를 단행하기도 했다. 영업조직인 ABO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모든 채널을 통해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한 것이 조직개편의 핵심이었다.

▷ 한국암웨이의 가상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 아티스트리 뷰티

여기에 빅데이터를 통한 체계화된 분석으로 사업자 개개인에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암웨이플라자 등 오프라인 체험 부서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부서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방식으로 고객 접점을 강화했다.

뉴스킨 코리아, 매나테크 코리아,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신제품을 쏟아 냈다.

뉴스킨 코리아는 이코스피어 세탁세제, SS 뉴컬러 메이크업 3종,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데일리 키즈 프로바이오틱스•슈퍼 키즈 발효홍삼, 에포크 핸드 세니타이저 겔(손소독제), 라이트샤인 펜슬 아이라이너, 남성용 뷰티디바이스 에이지락루미스파 블랙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출시했다.

오는 10월에는 더욱 특별한 제품을 내놓는다. ‘뉴스킨 180° 스킨 액티베이팅 시스템(NU SKIN 180° SKIN ACTIVATING SYSTEM)’을 전 세계 최초로 출시한다.
▷ 뉴스킨 ‘180° 스킨 액티베이팅 시스템’ 론칭 쇼케이스

이번에 론칭되는 뉴스킨 180°는 3세대 제품으로, 한국에서 2년간 독점판매 될 예정이다. 뉴스킨 180°는 1세대 제품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4월 기준)이 400만 개 이상에 달할 정도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매나테크 코리아는 지난 9월 4일 ‘앰브로토스 라이프(Ambrotose LIFETM)’ 출시 세미나를 열었다. 매나테크는 이 제품을 두고,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앰브로토스 라이프는 20년 이상 축적된 매나테크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앰브로토스의 성분을 한층 강화한 것이다.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는 올해 초 제품 영역 확대에 공을 들였다. 지난 3월 열린 2018 킥오프 컨벤션에서 스킨케어 신제품과 함께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등을 새롭게 출시한 것.

오는 10월 6일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2018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 컨벤션’에서도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색 홍보 쏠렉, 루안•퍼플유는 중국 노린다
쏠렉은 설립된 지 1년 여 밖에 되지 않은 신생 기업이지만, 월 매출(7월) 50억 원을 돌파하며,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는 중이다.

쏠렉은 최근 미국 RBC Life와의 독점공급계약 체결을 통한 양질의 건강기능식품 및 산삼배양근 농축액 ‘산신초 캔서제로’를 잇달아 출시한 점과, 주력 상품군인 화장품을 업그레이드한 점 등을 성과 요인으로 꼽았다.

쏠렉은 다단계업계에서는 자주 시도되지 않았던 홍보 전략으로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배우 김효진을 모델로 발탁하고, TV광고도 진행하고 있다.
▷ 주디스리버 대전 롯데백화점 팝업스토어

지난 5월에는 대전 롯데백화점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공간을 마련하겠다는 이유에서다. 6월 2일에는 분당 롯데백화점에 두 번째 팝업스토어를 추가로 열었다. 분당 팝업스토어 오픈 행사에서는 배우 김효진의 팬사인회가 열리면서 소비자들의 많은 발길이 이어지기도 했다.

루안코리아와 퍼플유는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으로부터 화장품 위생허가를 획득하면서 중국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중국 위생허가는 현지 판매를 신청한 화장품을 대상으로 피부자극시험, 원료성분 검사, 중금속 검사 등 인체 안전성을 심사받는 허가제도다.

루안코리아의 ‘몽리수(梦丽秀) 스킨 바이탈라이징 세럼(기존 몽니스)’으로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으로부터 특수용도 화장품 위생허가를 획득했다. 이미 국내에서 제품력을 인정받았던 만큼 중국에서의 성적도 기대가 되고 있는 상황.

지난해 3월 문을 연 퍼플유 역시 ‘바오밥래디언스에센스’라는 화장품으로 중국의 화장품 위생허가를 획득했다. 퍼플유는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


카야니, 리브퓨어 새로운 사령탑 데뷔전
리브퓨어코리아와 카야니코리아는 최근 새롭게 지사장을 선임했다. 이들이 부진한 성적을 씻어 낼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지난 6월 리브퓨어의 지사장으로 되돌아 온 유모세 씨는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제네시스퓨어코리아(現 리브퓨어코리아)에서 지사장을 역임한 바 있어 이번이 복귀 무대이기도 하다.
▷ 리브퓨어코리아 유모세 지사장

리브퓨어는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서는 한국 시장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국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회사의 역사와 철학, 그리고 제품을 이해하는 유모세 지사장의 노하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는 선임 배경을 밝혔다.

유모세 지사장은 한국암웨이 및 뉴스킨 코리아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았으며, 렉솔코리아(現 유니시티) 지사장으로 전격 스카우트되어 탁월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회사의 규모를 업계 Top10에 올려놓는 비즈니스 수완을 보여준 인물이다.
▷ 카야니코리아 장윤성 지사장

카야니코리아는 지난 8월 새 지사장에 장윤성 지사장이 취임했다. 그는 취임 당시  ‘제품군의 다양화’, ‘보다 개선된 대회원 서비스’, ‘건전하고 발전적인 카야니 문화 구축’,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정착’ 등의 목표를 밝혔다.

지난 8월 18일 열린 카야니코리아 내셔널 컨퍼런스에서 공식 석상에 선 장윤성 지사장은  ‘One Team, One Dream’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카야니코리아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