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중국 화장품 수출 필수코스 위생허가 (2018-09-14 11:01)


화장품을 중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이 공인한 기관에서 ‘CFDA 화장품 위생허가’의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와 관련된 인증 기준은 까다롭고 절차도 복잡해 웬만한 중견 기업조차도 획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최근 화장품을 비롯한 식품, 의료기기 등의 위생허가 조건이 간편화 되면서 중국 수출길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수• 비특수로 구분해 심사진행

우리나라 화장품의 수출 비중은 2017년 기준 중국 39.1%, 홍콩24.6% 등으로 중화권에 편중돼 있다. 최근에는 사드보복 등으로 주춤했던 시장의 분위기가 빠르게 개선되고, 화장품 등 소비재에 대한 관세가 인하되면서 중국으로의 수출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직접판매업계에서도 루안코리아, 퍼플유 등 화장품 위생허가를 획득하면서 중국 시장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화장품 위생 감독조례’를 살펴보면 화장품은 인체 표면의 모든 부위에 바르고 뿌리거나 기타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세정, 냄새제거, 스킨케어, 미용 및 화장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용화학 공업제품을 말한다. 


중국의 CFDA 화장품 행정허가는 비특수 화장품과 특수 화장품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비특수 화장품은 스킨케어, 두발용품, 메이크업, 입술보호, 손발톱 용품, 방향제품 등을 말한다. 특수 화장품은 발모제, 염모제, 파마류제품, 가슴미용제품, 신체미용제품, 제취제품, 기미제거(미백) 제품, 일소방지(자외선 차단) 제품 등이다.

등록을 위해서는 신청제품의 포장, 성분 등 자료에 대한 CFDA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점검하고, CFDA시험센터에 송부하여 샘플 시험을 진행한다. 이때 CFDA 법규에 부합이 되지 않으면 다시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샘플테스트가 완료되면 CFDA 신청 접수를 통해 서류 심사가 진행된다. 서류의 수정이 필요하면 보완한 뒤 진행해야 한다. 서류의 심사가 완료되면, CFDA심사를 통해 인증서가 발급이 된다.

등록과정 중 제품 전성분표, 패키지 디자인, 공정도, 제조판매증명서 등의 제출서류도 구비해야 한다.

위생허가증의 유효기간은 4년이다. 유효기간은 만료되기 4개월 전에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에 갱신을 신청해야 한다. 다만 제품 재검토나 자료 보완의 요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기에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갱신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국내에서도 위생허가 가능해져

최근에는 위생허가가 국내에서도 가능해졌다. 이전에는 위생허가를 받는 것은 중국의 대리인을 통해야만 가능했다.

중국 내에서 화장품, 식품, 의료기기 위생허가 관련 수입인증절차를 담당하는 중국검수검역과학연구원(CAIQTEST)은 지난 7월 한국에서 수입인증을 직접 접수•관리할 대표처로 ‘GJK IN-TERNATIONAL’을 선정했다.

중국 수출을 위해 현지에서 진행해야 했던 중국 위생허가 및 인증 절차가 국내에서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기존 6개월에서 1년 이상 소요됐던 인증 절차가 시간과 비용면에서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CAIQTEST는 국내 수출 상품에 대한 위생 허가 관련 제출서류 및 진행단계까지 직접 관리하면서 투명하고 정확하게 인증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CFDA 서비스’와 통관지연 및 반송 등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전검역서비스’를 실시했다. 사전검역서비스는 수출서류와 샘플을 사전 통관 승인하는 서비스로 통관에 소요되는 시간과 통관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한편, 대한화장품협회는 지난 8월 31일 ‘중국 상해 푸동신구 수입 비특수 용도 화장품 등록 시범사업 해설서’를 발간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협회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루안코리아 몽리수
▷ 퍼플유 바오밥 래디언스 에센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