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산업부, 가격표시제 이행실태 점검 (2018-09-05 10:56)

전국 대형마트, 상점가, 관광특구, 전통시장 등 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추석명절을 앞두고 9월 5일부터 14일까지 가격표시 관련 관계기관으로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가격표시제 이행실태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점검 대상은 대형마트, 상점가, 관광특구, 전통시장 내 매장면적 33㎡ 이상의 소매점포 등이다. 특별시, 광역시는 매장면적 17㎡ 이상 소매점포도 점검대상에 포함된다.

점검반은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 관계자로 구성했다.

합동점검에서는 추석 제수품목, 생필품, 소비자가 자주 이용하는 가공식품 등에 대한 판매가격표시, 단위가격표시, 권장소비자가격 표시 금지 등 가격표시 전반에 대해 점검한다.

특히 농·축·수산물 등 물가상승 우려가 높은 품목과 가격표시 관련 민원소지가 높은 점포를 대상으로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이번 점검은 최근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어려운 경영 여건을 감안하여 처벌 보다는 가격표시제 안내 리플릿 배포, 영세점포 대상 판매가격 라벨 제공 등 지도 및 홍보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지도·점검 이후에도 가격표시제를 준수하지 않는 소매점포에 대해서는 추가 점검 및 위반 횟수에 따라 과태료 조치를 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동욱 중견기업정책관은 “이번 점검을 통해 가격표시제가 안착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가격표시제 관련 불편사항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도 개선사항도 적극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격표시제는 소비자가 상품 구매 시 정확한 가격 확인을 통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및 ‘소비자기본법’에 근거해 운용하고 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