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무늬만 방판 업체, 맘 놓고 활개 (2018-08-31 10:46)

불법 온라인 다단계도 슬금슬금

방문판매업으로 등록하고 실상은 다단계판매 방식으로 영업하는 ‘무늬만 방판’ 업체들이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상화폐의 위세에 밀려 잠잠했던 이들 업체들이 가상화폐가 주춤하는 사이 가상화폐를 포함한 물류 및 온라인 플랫폼 등을 결합해 회원 모집에 나선 것이다.

지난 6월 방문판매업으로 등록한 ‘비츠몰’은 복지형 폐쇄몰을 내세워 ‘33만 원을 회원가입비로 내면 10년간 멤버십을 유지하며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산품 구매, 상조, 의료, 여행, 레저 등의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고 홍보한다. 이 비츠몰은 신규 회원을 모집하면서 기존의 회원에게 지급하는 수당 체계가 다단계판매와 유사하다.

최근에는 메인 서버를 일본으로 옮겨 아보넬이라는 별도의 사이트를 개설하고 이곳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면 배코인(BAE Coin) 600개를 무료로 지급하고 있다. 또한 기존 비츠몰도 (주)클래식샵으로 변경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업을 홍보하고 있는 모 회원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주)글로벌MK, (주)클래식샵이 회사의 공식 명칭”이라며“(주)가 기입된 회사들은 법적인 문제가 하나도 없는 회사”라는 단순 논리와 함께 “(비츠몰은) 공정위에 등록되어 있는 합법적인 회사이다”라고 홍보한다.

또 “오는 9월 말 상장예정인 MK코인과 배코인은 1:1 교환이 가능하다”며 “8월 31일 이후 가입하는 회원에게는 배코인 지급량이 600개에서 150개로 줄어든다”며 가입을 종용하고 있다.

비츠몰은 최근 3개월간 약 3만 명의 회원이 모집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 33만 원의 초기 진입비 외에 별도 유지비 없고, 모든 회원이 150만 원의 수당을 받을 때마다, 본인의 아바타 회원을 추가가입(33만 원)을 해야 하지만 아바타 또한 회원으로 간주돼 수당이 발생한다.

비츠몰의 수당체계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순수방문판매로 보기 어렵다”라며 “후원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의 중간 정도로 보인다. 하지만 방문판매업만 등록하고 이처럼 영업을 한다면 법을 위반한 것”이라 말했다. 모 다단계판매업체 직원은 “방판인지 다단계인지 정체가 모호한 업체들이 너무 많이 생겨나고 있다”며 “무분별하게 가입 제안을 하는 통에 불만을 토로하는 우리 판매원들도 많다”고 전했다.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며 홍보해온 퓨처넷(본지 662호 참고)도 최근 다시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퓨처넷은 다수의 국가에서 ‘전형적인 폰지 사기’라며 주의보가 내려진 업체다.

2017년 연초에는 성황이었지만 가상화폐의 인기에 잠시 주춤했다. 하지만,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의 규제와 인기가 조금 시들해지자 다시 회원 모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퓨처넷 역시 코인을 접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 경제지에서는 한국의 한 그룹장이 표지모델로 등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포털사이트에서는 피해구제 방법을 질의하는 글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일부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유사수신 퓨처넷 근절 요청’, ‘퓨처넷 업체를 조사해 주시길 바랍니다’ 등과 같이 다수의 청원이 이어지고 있다.

A변호사는 “퓨처넷은 현재 국내에 별도 법인이 없어 피해구제가 쉽지 않다”며 “비츠몰 역시 이러한 점을 이용해 일부러 서버를 일본으로 옮긴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상위 모집책 또는 리더를 처벌하는 것도 간단하지가 않다. 엠페이스의 경우도 상위 모집책에 대한 판결이 나오는 데까지 수년이 소요됐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불법 업체들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와 함께 피해예방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