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진출은 라이프웨이브에 뜻깊고 중요한 행보”
가맹점에 불필요한 물품 강매 유도 (2016-09-30 00:00)
서울시, ‘프랜차이즈 필수구입물품 실태조사’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프랜차이즈 필수구입물품 실태조사’결과를 9월 21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시민모니터링요원 방문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FAX·전화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했다. 또한 정보공개서의 ‘필수구입물품 등록현황’ 분석과 가맹점주와의 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실태를 확인했다.
실태 조사 기간은 올 5월부터 7월까지이며, 49개 가맹본부에 소속된 서울시 소재 1,328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전체 조사대상 중 1,000개(피자업종 237개, 치킨업종 562개, 김밥·분식업종 100개, 떡볶이업종 101개) 가맹점이 응답했다.
조사결과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설탕, 식용유 등 시중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공산품과 젓가락 등의 일회용품을 ‘필수구입물품’으로 등록해 강매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매를 요구받는 필수구입물품의 가격을 시중 가격과 비교해 볼 때 ‘비싸다’는 응답이 87.5%로 가장 높았다. ‘비슷하다’는 응답은 10.2%, ‘싸다’는 응답은 2.3%에 불과했다. 실제 동일한 상품을 시중에서 구입할 경우 구매비용 절감 예상액은 월 평균 110만 4,000원으로 집계됐다.
필수구입물품 현황을 분석한 결과 조사대상 가맹본부 대부분이 냅킨, 물티슈, 젓가락 등 일회용품과 설탕, 주류·음료, 호일, 행주 등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공산품을 필수물품으로 등록한 사실이 확인됐다.
가맹본부는 정보공개서에 필수구입품물품 내역을 누락하는 등 부실하게 기재한 것이 확인됐다. 서울시는 해당 10개 가맹본부와 불공정거래 행위가 의심되는 3개 가맹본부 등 총 13개 가맹본부에 대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응답자 3명 중 1명은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가장 많이 경험한 불공정거래행위는 ‘광고·판촉·할인비용의 부당한 전가(61.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리뉴얼 강요(22.8%), 영업지역 침해(22.1%) 순이었다.
서울시는 이러한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또한 필수구입물품의 명확한 기준을 설정할 수 있도록 법령개정도 건의 할 계획이다.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원·부자재 및 물류 공급비용이 투명하지 않은 관행이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프랜차이즈 산업의 불공정관행을 개선하고 상생협력하는 경제민주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주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및 관계 법령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