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K-Beauty (2018-06-15 09:34)

싱가포르에서 한류는 주류 문화에 버금가는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영화와 드라마뿐만 아니라 쿡방, 먹방 같은 오락 프로그램까지 큰 인기를 모으면서, 한류 콘텐츠의 범위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한식 관련 드라마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한국식 디저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인기가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K-Beauty의 대표작인 쿠션 파운데이션이 인기가 높다. 쿠션 파운데이션 외에도 오일컨트롤 제품, 모공 관리 제품 등도 인기가 많다.


▷ 싱가포르 매체에서 소개한 K-Beauty


고온다습한 기후에 적합한 모공 관리 제품

연중 무덥고 습한 열대성 기후인 싱가포르에서는 피지나 땀으로 인해 메이크업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많다. 이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은 과심을 모으고 있다.


싱가포르 유명 뷰티매거진의 최근 조사에서는 70% 이상의 응답자가 “블랙헤드&화이트헤드”를 주요 피부고민으로 꼽기도 했다. 이를 반영하듯이 모공관리와 관련된 화장품들이 현지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니스프리의 화산 성분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콘 메이크업 인기

▷ 에뛰드 하우스의 원더 펀 파크 캔디 하이라이터


유니콘 메이크업은 일반 메이크업으로 연출할 수 없는 3차원의 멀티 스펙트럼 글로우 효과를 내는 것이 특징으로, 새롭고 독특한 콘텐츠를 추구하는 SNS와 뷰티매거진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싱가포르 뷰티 관련 기사 3,156건(2017년 1월 1일∼2018년 5월 3일)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 분야에서 유니콘 메이크업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상위 키워드로 다수 도출됐다.


▷ 에뛰드 하우스의 디어달링 소다 틴트


상위 키워드에는 브러쉬, 하이라이터, 글리터, 유니콘, 홀로그래픽, 머메이드, 레인보우 등이 있다. 그리고 유니콘 메이크업 관련해 소개된 한국 브랜드로는 에뛰드 하우스의 ‘디어달링 소다 틴트(Dear Darling Soda Tint)’와 ‘원더 펀 파크 캔디 하이라이터(Wonder Fun Candy Highlighter)’가 있다. 


진정성 있는 SNS마케팅과 체험마케팅

싱가포르 뷰티 & 패션 전문기고가로 활동 중인 헤이든(Hayden)은 진정성 있는 SNS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을 강조했다. 현지에서 한국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주요 소비자는 10∼30대 초반의 여성으로 SNS 정보 의존도가 높고 가짜 리뷰와 진짜 리뷰를 구분해 제품구매 결정에 반영할 정도로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체험을 통해 스스로 진정성 높은 리뷰를 이끌어 내는 것이며, 이를 위한 무료샘플과 체험스토어, 체험 홍보활동 행사를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또한 한국 제품의 주요 관심 고객이 젊은 소비자인 것을 감안해 적정 가격 산정과, 부담 없이 여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묶음구매 프로모션 등 타깃 고객에 맞는 판매 방법에 대해 고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향후 싱가포르 화장품 트렌드로는 ‘인스타그램에 어울리는 제품’과 ‘귀엽고 독특한 패키지 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20∼30대 젊은 여성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고 제품정보를 확산시킨다. 자주 언급되는 제품의 특징을 보면 인스타그램에 적합한 제품들이 많다.


동남아 시장의 교두보, 싱가포르

싱가포르 화장품 시장규모와 경쟁강도만을 생각한다면 낮게 평가할 수 있지만, 싱가포르는 지리적 여건상 동남아시아로 진출이 용이하다. 따라서 싱가포르 현지에 진출하는 것은 단일 시장이 아닌 ASE¬AN 시장으로 진출하는 기회임을 기억해야 한다. 싱가포르나 동남아 국가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