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빙글빙글 세상이야기-회복탄력성 (2018-05-04 10:54)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오뚝이처럼


“늘 도전했다. 늘 실패했다. 상관없다. 다시 도전하라. 다시 실패하라. 더 낫게 실패하라.(Ever tried. Ever failed. No matter. Try again. Fail again. Fail better.)”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사무엘 베케트의 저서 <최악을 향하여(Worstward Ho)>에 적혀있는 글귀이다. 누구나 살면서 적어도 한 번쯤은 실패를 하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힘을 길러야 한다. 역경을 이겨내는 힘, 회복탄력성에 대해 알아보자.
 

마음의 근력 

회복탄력성이란 ‘resilience’를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극복력, 탄성, 탄력성, 회복력 등으로도 번역되기도 한다.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주로 시련이나 고난을 이겨내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긍정적인 힘을 뜻한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이자 심리학의 대가인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심리학 교수 마틴 셀리그만(Mar¬tin Seligman)이 처음 주창한 개념이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스스로의 실소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과감하고 도전적이어서 늘 새로움을 추구하고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반응하되 실수 자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반면 회복탄력성이 낮은 경우 실수를 지나치게 두려워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기보다는 회피하거나 억누르고 무시하려는 성향이 있다. 
 

근육과 마찬가지로 회복탄력성은 훈련을 통해 증진이 가능한데, 회복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뇌가 필요하다. 이는 머리로 이해하고 암기하는 학습을 통한 ‘명시적 지식’에서 더 나아가 반복 훈련과 연습을 거쳐 몸에 베인 ‘암묵적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다. 회복 탄력성 향상에 좋은 습관은 여럿 있으며, 뒤센의 미소라고도 불리는 긍정적 정서가 반영된 환한 웃음을 짓는 것과 감사하는 자세, 규칙적이 운동 등이 있다. 감사를 할 때 사람은 편안한 휴식이나 수면상태보다도 일정한 심장 박동수를 유지시켜주며 짧은 시간 안에 집약적으로 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이에 더해 운동은 우울증과 불안장애, 치매에 특히 좋으며 일주일에 세 번씩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


◎ 회복탄력성 테스트

펜실베니아대학교의 캐런 레이비치(Karen Reivich)와 앤드류 샤테(Andrew Shatte) 교수는 약 20년 간의 연구를 통해 밝혀낸 회복탄력성 요인을 바탕으로 회복탄력성 지수(RQ: Resilience Quotient)를 개발했다. 연세대학교 김주환 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53개 문항의 한국형 RQ(KRQ-53)로 정리했다. 질문에 대해 ‘매우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보통이다’ 3점, ‘약간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을 매기면 된다. (단, 검정원으로 표기된 문항은 6에서 자신의 점수를 뺀 나머지 것으로 계산한다)


○ 나는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감정을 통제 할 수 있다.  

○ 내가 무슨 생각을 하면, 그 생각이 내 기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알아챈다.  

○ 논쟁거리가 되는 문제를 가족이나 친구들과 토론할 때 내 감정을 잘 통제할 수 있다.  

● 집중해야 할 중요한 일이 생기면 신바람이 나기보다는 더 스트레스를 받는 편이다.

● 나는 내 감정에 잘 휘말린다.  

● 때때로 내 감정적인 문제 때문에 학교나 직장에서 공부하거나 일할 때 집중하기 힘들다.  

​○ 당장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나는 어떠한 유혹이나 방해도 잘 이겨내고 할 일을 한다.  

○ 아무리 당황스럽고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나는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잘 안다.  

○ 누군가가 나에게 화를 낼 경우 나는 우선 그 사람의 의견을 잘 듣는다.  

● 일이 생각대로 잘 안 풀리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  

● 평소 경제적인 소비나 지출 규모에 대해 별 다른 계획 없이 지낸다.  

● 미리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편이다.  

○ 문제가 생기면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 방안에 대해 먼저 생각한 후에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어려운 일이 생기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생각한 후에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나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문제의 원인을 잘 알고 있다고 믿는다.  

● 나는 사건이나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 문제가 생기면 나는 성급하게 결론을 내린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 어려운 일이 생기면 그 원인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일단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나는 분위기나 대화 상대에 따라 대화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다.  

○ 나는 재치 있는 농담을 잘한다.  

○ 나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적절한 문구나 단어를 잘 찾아낸다.  

● 나는 윗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 나는 대화 중에 다른 생각을 하느라 대화 내용을 놓칠 때가 종종 있다.  

● 대화를 할 때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지 못하고 주저할 때가 종종 있다.  

○ 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보면 어떤 감정인지 알 수 있다.  

○ 슬퍼하거나 화를 내거나 당황하는 사람을 보면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잘 알 수 있다.  

○ 동료가 화를 낼 경우 나는 그 이유를 꽤 잘 아는 편이다.  

● 나는 사람들의 행동방식을 때로 이해하기 힘들다.  

● 친한 친구나 애인 혹은 배우자로부터 “당신은 나를 이해 못해”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 동료와 친구들은 내가 자기 말을 잘 듣지 않는다고 한다.  

○ 나는 내 주변 사람들로 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 나는 내 친구들을 정말로 좋아 한다.  

○ 내 주변 사람들은 내 기분을 잘 이해한다.  

●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친구가 별로 없는 편이다.  

● 나는 정기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나를 싫어하게 된다.  

● 서로 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친구가 거의 없다.  

○ 열심히 일하면 언제나 보답이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 맞든 아니든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나는 해결할 수 있다”고 일단 믿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나는 모든 일이 다 잘 해결될 거라고 확신한다.  

● 내가 어떤 일을 마치고 나면, 주변 사람들이 부정적인 평가를 할까봐 걱정한다.  

● 나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나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는다.  

● 누가 나의 미래에 대해 물어보면 성공한 나의 모습을 상상하기 힘들다.  

○ 내 삶은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에 가깝다.  

○ 내 인생의 여러 가지 조건들은 만족스럽다.  

○ 나는 내 삶에 만족한다.  

○ 나는 내 삶에서 중요한다고 생각한 것들은 다 갖고 있다.  

○ 나는 다시 태어나도 나의 현재 삶을 다시 살고 싶다.  

○ 나는 다양한 종류의 많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 내가 고맙게 여기는 것들을 모두 적는다면 아주 긴 목록이 될 것이다.  

○ 나이가 들수록 내 삶의 일부가 된 사람, 사건, 생활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더 커져간다.  

​● 나는 감사해야 할 것이 별로 없다.  

​● 세상을 둘러볼 때, 내가 고마워 할 것은 별로 없다.  

​● 사람이나 일에 대한 고마움을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야 겨우 느낀다.  


170점 이하: 작은 불행에도 쉽게 상처를 입고, 그 상처를 치유하기 어려운 사람으로 반드시 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71~180점: 사소한 부정적인 사건에도 쉽게 영향을 받는 나약한 사람으로 탄력성을 길러야한다.

195점: 우리나라 평균 

200점 이상: 안심 수준

212점: 상위 20% 수준

220점 이상: 회복탄력성이 대단히 높아 웬만한 불행에도 흔들리지 않으며 오히려 상황을 극적으로 반전시킨다.
 

참고자료: 김주환, <회복탄력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