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제6의 영양소 식이섬유 (2018-04-30 11:27)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는 크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미네랄) 등 5가지가 있으며, 이를 5대 영양소로 일컫는다. 이에 더해 점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식이섬유는 제6의 영양소로 주목받고 있다. 식이섬유는 열량이 없고 몸에서 소화나 흡수가 되지 않아 과거에는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없다고 여겨졌으나, 1970년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 심장병, 당뇨병 등 질환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종류와 이로운 점 

식이섬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물에 녹는지 여부를 따져 크게 불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눌 수 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으며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대사되지 않는다.  수분을 흡수해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배변하기 용이한 부드러운 변을 생성하고 연동운동을 촉진시킨다. 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해 줘 변비와 장염 등을 미리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말 그대로 물에 녹는 성질이 있는 것으로 유산균과 같이 대장 내에서 서식하는 세균의 좋은 영양분이 된다. 소화관 내 이로운 박테리아를 늘리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도 좋으며 포만감을 높여 체중 조절에도 한 몫을 한다.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 뱁티스트 의료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매일 수용성 식이섬유 섭취량을 10g만 늘려도 5년 간 복부지방이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당뇨병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고 담즙산 재순환을 막아 배변으로 배출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주의할 점

식이섬유 권장량은 1,000kcal당 12g인데, 단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경련성 변비,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 생성 등을 겪게 될 수 있다. 특히 영유아의 경우 과다 섭취할 경우 성장장애나 설사 등의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


물이나 콜레스테롤에 달라붙어 체외로 배출하는 식이섬유의 흡착력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동시에 철분이나 칼슘 등의 미네랄도 같이 배설시킬 수 있어 과잉 섭취할 경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나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를 충분한 수분 보충 없이 섭취하게 되면  식이섬유들이 대장에서 뭉쳐 오히려 변이 딱딱해져 변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최근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이 미국 의학저널 ‘소화기병학(Gastroenterology)’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식이섬유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무증후성 대장게실염’ 유병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게실은 장기 바깥에 비정상적으로 돌출된 작은 주머니를 말하며 여기에 오염물질이 들어가면 염증이 나게 된다. 지금까지는 식이섬유를 많이 먹으면 배변 횟수와 부피가 증가하여 대장게실증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의 연구가 등장한 것이다.


암웨이_카보 저스트

식이섬유와 함께 뉴트리라이트에서 재배한 강낭콩추출물, 대두추출물 및 파슬리농축물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식이섬유가 체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거나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는 경우에 카보 저스트를 통해 보충할 수 있다.


쏠렉_솔루션 에너지 콤플렉스

포만감으로 식이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식이섬유로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현미플레이크를 함유해 저작감은 물론 보리분말, 검정콩분말, 곡류혼합분말 등이 있어 곡물 맛까지 느낄 수 있다. 분리대두단백을 사용해 신체주요 구성 성분이자 에너지 공급원인 단백질을 비롯한 균형 잡힌 영양밸런스로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