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직판조합 전산 개입 오해 소지 있다 (2018-04-20 11:00)

직접판매공제조합이 다단계판매기업의 전산시스템을 대행해 주는 업체에 대해 35%로 정해진 후원수당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캡을 씌워달라고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업계가 술렁거리고 있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은 강제성 없는 단순 협조요청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전산업체의 운영에 필요 이상으로 개입하려는 시도가 아니냐며 의심스러운 눈길을 보낸다.

전산업체들이 우려하는 것은 공제조합의 이 같은 요청을 거부할 경우 신규 업체가 가입하는 과정에서 특정 전산업체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보복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단계판매업체의 전산시스템은 해당 기업의 정체성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독자적이고 독창적인 플랜을 담고 있다. 또 전산업체의 노하우도 함께 녹아 있어서 외부의 압력이나 요청에 의해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이번 직접판매공제조합의 전산 조정 요청은 그야말로 섣부른 일이며 자칫하면 ‘갑질’ 논란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다.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을 요구한다는 것은 조합의 힘이 전산업체에까지 미친다고 믿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공제조합 스스로 권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한 무슨 일을 하든 욕을 먹게 돼 있다.

다단계판매업체들에게는 영업비밀도 회사기밀도 없다. 왜냐하면 공제조합이 요구하거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원한다면 영장 없이도 모든 것을 까발릴 수밖에 없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그나마 외주를 줌으로써 확보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의 정체성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것은 ‘빅 브라더’가 되겠다는 욕심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것이다.

35%로 정해진 수당상한선을 넘어서는 업체가 많다는 것은 대다수 판매원의 요구가 보상플랜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의 해명대로 전산에 캡을 씌워 달라는 황당한 요구가 수당상한선을 지키지 못한 업체를 위한 측은지심의 발로라고 한다면, 캡을 씌울 게 아니라 수당상한선 폐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어야 하지 않을까? 소비자피해보상업무가 전부라는 공제조합이 전산에 대해서까지 개입하려는 시도를 지켜보면서 다단계판매업계의 발전은 참으로 요원하게 느껴진다. 문재인 정부 들어 모든 분야의 구습과 적폐청산 작업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온갖 초법적인 규제로 둘러싸고, 그것도 모자라 공제조합과는 무관한 분야에 대해서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참담한 심정으로 금할 길이 없다.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겠다는 의지는 이해한다고 해도 이번 35% 캡 요청 건은 ‘오버’한 것이다. 미리 전산업체의 관계자를 초청해 이야기를 듣고 함께 논의할 생각을 하기 전에 일방적으로 이메일을 보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잃어버린 것이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이 요청했다고 해서 모든 전산업체들이 조합의 요청을 받아들일는지는 미지수다. 조합 측에서는 당연히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리라는 예상 하에서 기획한 일이겠으나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사회라는 자각이 있었다면 시도하지 말았어야 하는 일이다.

공제조합 임직원의 눈에 다단계판매업체와 판매원과 관련 기업들이 우습게 보였다면, 일반적인 사회의 통념에서는 공제조합과 공제조합의 임직원들까지도 우습게 보일 것이다. 어떻게 해서든 35%로 정해진 수당상한선을 지키려는 선량한 의도에서 시작됐겠으나 결국에 업계 전체에 다시 한 번 파장을 일으키면서 갈등이 끊이지 않는 곳이라는 인식만 더 고착화하고 말았다. 이 터무니없는 요청을 하루 속히 철회하기를 바란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