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몸에 좋은 지방 오메가-3 (2018-04-20 10:01)


1980년대 초 그린란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뚱뚱한 사람이 많지만 심혈관계 질환은 적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후 연구를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이 야채나 과일을 섭취하지 못하고 생선이나 물개와 같이 지방이 많은 식품만 먹던 에스키모인들이 심혈관계 질환에 덜 시달리던 원인으로 밝혀졌다.

심혈관계에 특히 좋아

오메가-3 지방산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에 속하며, 이 중에서도 다중 불포화 지방산인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 hexaenoic acid), 그리고 알파 리놀렌산을 일컫는 것이다. EPA와 DHA는 고등어, 연어나 참치 등의 생선과 조개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알파 리놀렌산은 아마인유, 된장콩, 호두, 유채씨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고지혈증을 예방한다는 점에서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생선을 매주 1회 이상 섭취한 경우 급성심근경색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켰다는 보고가 있고,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높은 군에서 전체 사망과 심혈관계 합병증,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환자와 당뇨환자들이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하거나 생선을 많이 먹은 경우 중성지방이 감소한 것을 밝힌 여러 연구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이 밖에도 가벼운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장 근육 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부정맥의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섭취 시 주의할 점

오메가-3 지방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른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6 대사를 방해할 수 있어 적정량만을 먹어야 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뇌졸중 및 수술환자는 피해야 한다. 특히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기능식품 속 오메가-3는 쉽게 산패가 일어나 완전히 다른 성분으로 변해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DNA와 세포 변형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 되기도 한다. 산패된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을 피하기 위해서는 역할 정도로 비린내가 나거나 캡슐이 서로 붙어 있는 등 눈에 띄는 변화가 있을 때 섭취를 중단해야한다.


오메가-3 지방산의 재료가 되는 생선 중에는 중금속 오염의 위험이 있는 것들이 많으며 원재료가 되는 생선의 크기가 클수록 더욱 그렇다. 따라서 작은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 지방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테라_에센셜 오메가

심해의 작은 어류로부터 추출한 정제 어유와 식물성 DHA 유지인 보라지 감마리놀렌산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오메가-3뿐만 아니라 비타민E, 베타카로틴, 비타민D까지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더해 도테라 고유의 천연 에센셜 오일들이 부원료로 함유돼 있으며 식물성 연질 캡슐에 레몬오일이 코팅돼 있어 이취(생선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암웨이_오메가-3 밸런스

EPA 및 DHA를 1대 1로 균형 있게 함유한 오메가-3 지방산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건강에 필수적인 오메가-3를 하루 680mg 제공하며 삼키기 쉬운 작은 사이즈가 특징인 제품이다. 오메가-3 지방산을 유해산소로부터 보호하는 비타민E가 함유돼 있고 온가족을 위한 360캡슐 대용량으로 구성돼 있다.

자료 출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