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나는 매일 상쾌한 공기를 마신다∼ (2018-03-30 10:38)


중국발 황사와 대기 중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은 이제 더 이상 봄에만 발생하는 병이 아니다. 1년 365일 수시로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해야하고 외출할 때는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비단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도 외부에서 유입된 미세먼지가 많아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미세먼지 왜 위험할까?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 물질이다.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고, 2.5마이크로미터보다 큰 입자를 미세먼지라고 부르며 주로 도로변이나 산업 단지 등에서 발생한다.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는 초미세먼지라고 하며 담배 연기나 연료의 연소 시에 생성된다. 입자의 성분이 인체의 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연소 입자인 탄소, 유기탄화수소, 질산염, 황산염, 유해금속 성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크기가 매우 작아서 코와 기도를 거쳐 기도 깊숙한 폐포에 도달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을수록 폐포를 직접 통과해서 혈액을 통해 전신적인 순환을 할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몸의 증상은?

급성 노출 시에는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하며, 천식이 악화되고 부정맥이 발생한다. 만성 노출 시에는 폐기능이 감소하고 만성 기관지염이 증가하며,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미세먼지에 의해 세기관지에 염증 반응이 유발됨으로써 발생한다. 또한 기도와 폐에서 박테리아를 불활성화하거나 제거하는 인체의 방어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호흡기계 감염을 초래하게 한다. 미세먼지에 의한 심혈관질환의 발생은 산화스트레스 및 염증 반응,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장애와 혈액 응고 능력의 변화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런 사람은 더 주의하자!

만성질환자- 미국의 일리노이 지역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 때 심근경색이 있었던 사람은 2.7배,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2.0배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우리나라 연구에서는 심부전환자가 사망위험이 약 2.5배 높았다.


어린이- 미세먼지에 노출된 어린이에게서 호흡기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했으며, 폐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에 호흡기가 이런 위험물질에 노출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폐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캘리포니아 지역의 학생을 추적 관할한 결과 이런 오염 물질에 장기간 노출된 어린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폐기능이 낮을 가능성이 4.9배나 높았다. 또한 이런 폐기능 저하는 심혈관계질환과 당뇨병의 발생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임기 여성- 미세먼지의 노출은 재태 기간에 비해 작은 체중아의 출산과 관련성이 보고되었고, 2.5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초미세먼지의 노출은 저체중 출생아, 조산아, 재태 기간에 비해 작은 체중아를 출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필수 가전제품이 된 공기청정기

과거에는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가사노동의 수고를 덜어주는 전자제품이 필수 가전이었지만 최근에는 더욱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살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가전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바로 공기청정기가 대표적인데,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상쾌하고 깨끗한 공기로 정화시켜주는 공기청정기는 이제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제품이 됐다.


매일 하루에 한 번, 최소 20분씩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날씨와 미세먼지로 인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눈이나 비가 내리는 날에는 오염물질이 대기에서 제거되어 환기를 하기에는 좋은 날씨이지만 창문을 통해 눈이나 비가 집 안으로 들이닥칠 수도 있으며,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에는 오히려 바깥공기가 우리의 건강에 더욱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건강을 생각하는 업계의 공기청정기



한국암웨이- 엣모스피어 공기청정기

한국암웨이의 엣모스피어 공기청정기는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등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감소시켜 영국 알레르기 재단의 알레르기 유발물질 16가지 전항목, 94개 물질의 감소 성능을 인증 받았다. 또한, 엣모스피어의 헤파필터는 바이러스보다 작은 0.009㎛ 크기의 입자까지 잡아내도록 정말하게 설계됐다. 압축활성탄을 이용한 탈취필터는 95%의 탈취효율을 자랑하며, 적외선 먼지 감지센서가 0.05초 간격으로 1분에 총 1,200회 측정한 공기 오염도에 따라 최적의 풍량이 자동 설정된다. 약 17평(54.9㎡)의 표준 사용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36.1㎡ 면적의 공간에서 1분당 7.1㎥의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성능, 즉 CARD 7.1㎥/분의 성능을 인증받았다. 



애릭스코리아- 퓨리티 공기정화 시스템

퓨리티 공기정화 시스템은 이동이 편리한, 고용량 공기정화 시스템으로 가정과 사무실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공기 정화 기능을 제공한다. 99% 이상의 효율로 꽃가루, 먼지,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등의 0.3㎛ 까지의 입자들, 매연에 포함된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악취, 배기가스, 화학물질, 대기 중의 박테리아, 곰팡이, 균류 및 바이러스 등을 제거한다. 또한 고용량 DC모터를 채택해 분당 262 입방피트(7.4㎥)에 정화된 공기를 공급하면서 AC모터 기반 정화기에 비해 약 50%까지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11단계의 필터링으로 냄새를 흡수하고 공기를 이온화하여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공급한다. 



코웨이-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IoCare

코웨이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IoCare는 갈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실내공기를 사용자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멀티액션과 계절별, 공간별 맞춤형 필터로 맞춤 케어가 가능한 공기청정기이다. 이 제품은 가까운 곳에서 아이와 반려 동물이 뛰어 놀 때나 갑자기 발생하는 공기 오염을 빠르게 케어할 때에는 기기의 전면과 상부에서 동시에 토출된다. 멀리 떨어진 공간에서 활동할 때 깨끗한 공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면 토출만 사용되며, 평소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까지 집안 전체를 고르게 케어할 때에는 상부 토출로 고르게 순환하면 된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한 전용 앱으로 실내 먼지, 가스, CO2, 온도, 습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상세 분석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