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순수함과 뜨거운 열정을 가진 판매원, 제품 철학이 카리스 성장동력이다”

PUBLICITY - (주)카리스 박우섭 대표이사 인터뷰

  • (2018-03-02 09:56)

전국을 누비며 판매원들과 소통과 교감을 나누는 (주)카리스 박우섭 대표이사. 조합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방문판매법 준수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아는 그는 아무리 먼 곳에 거주하는 회원일지라도 교육 요청이 있으면 시간을 쪼개어 방문한다. 카리스와 함께한 지 만 3년, 박우섭 대표이사를 만나 그간의 근황을 들어봤다.

▷ (주)카리스 박우섭 대표이사


Q. 본인 소개를 한다면?

공공IT 분야의 전산 업무를 담당하는 업체에서 일을 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 조사보상팀에서 근무하게 됐다. 조합에서 일하기 전만 해도 업계에 대해 부정적인 편견을 갖고 있었지만 조사보상팀에서 근무하면서 다단계판매 업체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고 제도권 안에서 어느 산업보다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업계에 대한 개인적인 이미지 개선은 물론 비전을 보게 되어 다단계판매 산업 일선에 직접 뛰어들게 됐다.


Q. 카리스에 합류한 지는 얼마나 됐나?

만 3년 정도 됐다. 대표이사로 선임된 것은 2년 7개월 정도 됐다.


Q. 카리스에 오고 나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면?
아무래도 조합 출신이다 보니 카리스에 오자마자 방문판매법에 위배되는 부분은 없는지, 오해를 살만한 부분은 없는지 굉장히 꼼꼼히 사내 규정 및 영업관리 등을 살펴봤다. 현재도 굉장히 타이트하게 법규를 살피며 준수하고 있다. 하지만 초창기에는 직원은 물론 판매원들까지도 내 업무에 불평이 많았다. ‘조합 출신이라 저렇게까지 하나?’라는 인식이 팽배했다. 현재는 이렇게 하는 것이 롱런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다들 알게 된 것 같다. 판매원들도 ‘우리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만 활동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Q. 지방으로 쉴 새 없이 교육을 다닌다고 들었다.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었나?
일반적인 업계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비슷하다. 여러 가지 교육이 있지만 카리스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Q. 어떤 교육을 주로 하나?
카리스의 판매원들은 동종 업계 경험이 많지 않다. 거의 대부분이 초보자에 가깝다보니 교육 내용이나 진행 방법이 조금 다르다. 되도록 주입식 교육보다는 대화를 통해서 끌어내는 교육을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을 두고 교육 하지 않는다. 여러 번 교육을 하더라도 일부러 소규모 단위로 교육을 진행한다.  혼자 얘기를 다 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원들의 얘기를 듣고 그분들에게 맞춰 알려주는 방식이다. 교육의 시작은 다단계판매업에 대한 일반적 이론과 함께 방문판매법의 이해도를 높이는 식으로 이어간다.


Q. 소규모 교육을 모두 담당하면 힘들지 않나? 전문 교육강사 양성 계획은?
거의 매일 전국을 돌아다니다보니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은 있으나 교육을 받아보고 또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간다. 전문 강사의 강연은 어느 정도 업계 경력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교육이 될 수 있지만 초보자들에게는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지금의 교육이 밑바탕이 되어 자체적으로 조금씩 교육을 해나가는 분들도 있다.   


Q. 지난해 가상화폐 열풍과 불법업체의 난립으로 업계가 많이 힘들었다. 카리스는 어땠나?

판매원 이탈이 많지 않았지만 업계 전체 분위기가 어수선하다보니 카리스도 같은 어려움을 겪었던 한 해였다. 단지 매출 부분에서는 전년도와 비슷하게 유지해 나름 선방했다고 생각한다.


Q. 올해 카리스의 목표는?
아직까지는 지난해 분위기가 이어가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시기에 굳이 무엇인가를 해서 더 잘해보자는 것보다 내실을 다지자는 생각으로 교육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매출 목표는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 무리한 매출 목표가 회사와 판매원들에게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무리수를 두면 자칫 법에 저촉되는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Q. 신제품 계획은?
카리스는 매년 신제품과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등으로 평균 10여 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제품은 제품회의를 통해서 출시되는데, 트렌드를 쫓아 출시하지는 않는다. 현장에서 판매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제품회의를 하고 다수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부분을 집중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Q. 카리스의 장점은?
제품 철학이다. 기본 제품 수가 너무 많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것이 카리스만의 문화이자 전통이다. 다양한 제품들이 그만큼 유효성분을 충분히 담고 있고 지켜가며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카리스 르네셀의 장점이다. 또한 사업자들이 모두 순수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판매원들이 업계 초보자들이다. 때문에 순수한 마음으로 사업에 임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고 사업에 대한 열정이 뒤처지지 않는다. 순수하지만 뜨거운 열정으로 사업에 임하는 판매원 분들은 카리스의 큰 자산이자 성공의 원동력이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