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남자의 향기는 마음을 훔친다 (2018-02-02 09:33)

두영준 기자의 남자활용법


호감도를 결정짓는 요소, 냄새
최근 향수를 뿌리는 것도 남성들에게는 스타일링의 일종으로 여겨지고 있다. 은은하고 매혹적인 향을 풍기면서 이성들에게 매력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성에게 느껴지는 냄새는 그 사람에 대한 호감도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와 한국P&G 페브리즈가 함께 전국 20∼30대 미혼 남녀 769명(여 465명, 남 304명)을 대상으로 ‘냄새가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전체 미혼 남녀 10명 중 1명(9.5%)은 ‘냄새가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냄새가 호감도의 영향을 미친다’는 90.5%로 나타났다.

‘평소 주변 이성에 대한 냄새 만족도’에 대해서는 남성의 경우 10점 척도 기준, ‘6’(좋은 편이다) 이상 선택한 비율이 73.4%로 높았지만, 여성의 경우 ‘5’(나쁜 편이다) 이하라고 답한 비율이 61.5%로 나타났다. 여성 10명 중 6명이 평소 주변 남성들의 냄새에 불만족해한다는 것이다.


냄새는 평소 호감을 가졌던 이성에 대한 느낌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5.7%는 호감을 느꼈던 상대의 냄새 때문에 실망했던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여성의 경우 그 비율이 68.2%에 달했다.

반면, 남성들에게 ‘여성이 남성에게 관심이 있더라도 냄새 때문에 관계를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라고 묻자, 66.1%(10점 척도 기준으로 5 이하 응답자)의 남성이 ‘호감이 있다면 냄새 때문에 관계를 정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미혼남녀가 서로의 집에 방문했을 때 가장 실망하는 냄새는 무엇일까? 남성의 경우 ‘아저씨 냄새’(52%)를 가장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설거지거리가 잔뜩 쌓여 있는 싱크대’(26.6%), ‘명품 가방과 옷’(11.8%)을 꼽았다. 아저씨 냄새란 땀, 담배 냄새 등이 뒤섞여 침구/옷가지에 배어 풍기는 퀴퀴한 냄새를 의미한다.

여성 역시 남성과 동일하게 ‘아저씨 냄새’(54.6%)를 가장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식물 등의 쓰레기 냄새’(18%), ‘화장실 냄새’(12.8%)가 뒤를 이었다.


이성친구의 벽 허무는 남자의 향 

남자의 향은 ‘여사친(여자사람 친구)’이라는 이성친구의 벽도 허물어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수 브랜드 프라그라피가 친구 사이인 3쌍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남성이 평소 알고 지내던 친구사이의 여성에게 스킨십을 했을 때 향수를 뿌리기 전후의 반응이 확연히 달랐다.

이들은 실험 전 인터뷰를 통해 “얘가 다 벗고 있어도 아무런 감정이 없다”, “남녀사이에 친구가 가능한 게 얘랑 저다” 등 서로에게 이성적인 호감이 없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실험은 얼굴이 맞닿을 만큼 거리를 좁히거나, 손을 잡는 등 스킨십을 했을 때의 심장박동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3명의 여성들은 프라그라피의 남자페로몬향수를 뿌리기 전의 남성들이 스킨십을 했을 때 심장박동수가 각각 91, 84, 97이었으나 향수를 뿌린 뒤에는 144, 144, 132로 눈에 띄게 증가했다.

▷ 프라그라피가 이성친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향수 실험(사진: 페이스북 캡쳐)

실험 이후 여성들은 당황한 듯 말을 더듬거나, “심장아 나대지마 나대지마”, “진짜 효과 있다” 등 실험 전과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해당 영상에서 아이랩코스메틱 전병영 소장(연세대학교 생화학 석사)은 이와 같은 실험결과에 대해 “프라그라피 향수에만 있는 성분이 상대방의 생체와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성에게 더욱 매력적이게끔 호감을 주게된다”고 설명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