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기획- 2018년 미리보는 트렌드①> 디자인을 잡아라 (2018-01-05 10:46)


다단계판매는 포장이나 용기보다는 성분과 용량, 가격에 주목하면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아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대한민국의 국민소득이 3만 달러에 육박하면서 성분과 용량은 물론 용기의 디자인과 포장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발맞추어 일부 선도적 업체에서 고품질의 제품에 디자인을 더하기 시작하면서, 화장품 용기와 포장 디자인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화장품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해 매출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시판 업체와의  본격적인 경쟁구도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국민대 건강미용학과 장매화 교수는 “요즘의 소비자들은 개인의 취향을 중요시 한다”며, “불특정 다수를 위한 제품이 아니라, 화장품 케이스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호하는 심리”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2년 정부는  신원료 안전 및 품질관리를 화장품 업계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화장품법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신원료 심사제도가 폐지되고, 원료와 관련한 정부 관리가 최소화되면서 기업의 자율적인 연구개발 활동이 증가하게 되는데 일조했다. 이후 독특한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 개발이 이어져 소비자의 인기를 얻게 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유행에 민감한 화장품의 특성상 더 이상 성분, 가격 등의 경쟁력만으로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이 때문에 최근의 화장품 업계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주요한 경쟁요소로 디자인을 꼽는다.


◇ 세련미와 럭셔리, ‘주디스리버’ 

클러치백 명품브랜드 주디스리버의 코스메틱 분야를 독점 계약하며 주디스리버 코스메틱을 세계 최초로 론칭한 쏠렉은 주디스리버 클러치백에서 착안해 자체적으로 제품을 디자인했다.

▷ 쏠렉_주디스리버 레볼루션 앰플 볼류머&다이아 글로우 쿠션

쏠렉은 고급스러운 드레스의 주름을 형상화한 디자인과 장인정신이 녹아든 세련된 보석장식으로 제품을 꾸몄다. 여기에 사각형 모양의 금장 장식으로 왕가(王家)의 휘장을 연출하면서, 우아함과 트렌디한 감각을 더해 인기를 끌고 있다. 주디스리버 코스메틱에 힘입은 쏠렉은 출범 7개월 여 만에 월 매출 25억 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쏠렉의 관계자는 “클러치백 브랜드 주디스리버의 화려한 디자인을 화장품에도 적용하려고 노력했다”며, “특히 쿠션 같은 제품의 경우 주디스리버만의 특별한 디자인 때문에 소비자들의 반응 역시 좋다”고 말했다.


◇ 프리미엄 선도하는 매나테크

매나테크 코리아는 지난 12월 출시한 ‘루미노베이션 프리미엄’의 용기를 빛나는 보석 콘셉트로 디자인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특히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고급스러운 핑크 골드를 사용해 젊은 층 공략에 나섰다.

▷ 매나테크 코리아_루미노베이션 프리미엄 3종

루미노베이션의 브랜드명은 ‘빛’이라는 뜻의 Luminance(루미넌스)와 ‘혁신’이라는 뜻의 Innovation(이노베이션)의 합성어다.

매나테크 코리아 관계자는 “루미노베이션 프리미엄의 경우 매나테크 코리아에서 디자인을 포함, 개발에 관해 많은 부분 일조한 제품”이라며 “화장품 디자인이 예쁘면 소비자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하는데, 루미노베이션 프리미엄의 디자인 역시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 캐릭터와 화장품의 콜라보

올리브영의 자체 브랜드 라운드어라운드와 빙그레는 협업을 통해 2016년 10월 ‘라운드어라운드X바나나맛우유’ 화장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출시 3개월 만에 20만 개가 팔렸다.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다. 

▷ 올리브영_바나나맛우유 콜라보레이션

지난 12월 1일 올리브영은 빙그레와의 두 번째 협업을 추진, 기존의 바나나•딸기맛우유에서 멜론•커피맛우유로 향을 다양화해 바디워시, 바디로션, 핸드크림, 립밤, 핸드워시, 립스크럽 등 총 16종의 제품을 출시했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은 지난 9월 국민 캐릭터로 불리는 카카오프렌즈와 세 번째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 더페이스샵_후드라이언 밀크&시어버터

더페이스샵은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라이언’이 하늘색 후드 티를 입은 모습을 패키지화한 후드 라이언이 메인으로 등장하며 쿠션, 미니 메이크업 바, 바디&헤어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소장가치와 일상 속 재미를 더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