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다시 특판조합 새 이사장을 맞이하며 (2017-11-03 10:18)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의 신임 이사장에 유재운 씨가 조합사 만장일치로 선임됐다. 육사 출신으로 공정거래위원회를 거쳐 기아자동차와 법무법인의 고문을 지낸 신임 이사장은 원만한 업무 스타일로 조직을 끈끈하게 묶어주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들리는 얘기로는 여느 이사장 선임 때와는 달리 경쟁도 치열했고 간간이 잡음이 흘러나오기도 했다고 한다. 예민한 쪽에서는 시간이 걸릴 거라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으나 별다른 충돌 없이 이사장 선임이 마무리 되면서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는 데 조합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다단계라는 명칭을 국민 친화적으로 바꾸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 직접판매공제조합과의 보조를 맞춰 줘야 한다. 명칭을 바꾼다고 해서 우리 업계에 대한 국민적인 인식이 일시에 우호적으로 바뀌지는 않겠지만 보다 친근한 이름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조합의 근간을 흔들지 않는 선에서 반품기한을 줄이는 데도 적극 나서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장 3개월의 반품기한은 수당만 챙기고 반품하는 악질 판매원을 양산하면서 신생 기업의 기초체력을 갉아먹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러한 행위는 또 판매원과 기업 사이에 불신과 갈등을 조장하는가 하면 송사로 비화하면서 쌍방을 지치게 만들기도 한다.

또 한 가지는 조합사와 판매원에게 좀 더 친화적으로 다가가야 한다. 현 고인배 이사장의 재임기간 동안 상당 부분 개선된 부분이기도 한데 어떠한 경우에도 이 물꼬를 되돌려서는 안 될 것이다.

공제조합은 조합사 위에 군림하라고 만들어 놓은 단체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임직원의 생계가 바로 조합사에 달려 있다는 점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조합사 없이 공제조합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 아닌가.

대부분의 조합은 조합사들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공제조합은 조합사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거래할 수 없는 가상화폐를 미끼로 한 불법 피라미드 업체나 각종 유사수신 업체의 척결에도 역량을 모아 조합사의 백기사가 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조합사들이 공제조합과 공정거래위원회에 갖는 가장 큰 불만은 실사와 조사라는 이름으로 합법적인 업체에만 불이익이 집중된다는 것이다. 불법 업체에 대해서는 어떠한 힘도 행사하지 못하면서 꼬박꼬박 세금 내고, 담보금에 공제료도 빠짐없이 내는 업체에 대해 지나치게 권위적으로 간섭한다는 사실을 조합사들은 못 견뎌한다.

공제조합은 늘 소비자피해보상 단체라는 방패를 들어 업계에 산적한 수많은 문제들로부터 몸을 숨겨왔다. 성가시고 귀찮더라도 조합사와 같은 편이라는 사실을 확인해 줄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 공제조합 문도 열어 보지 못한 신임 이사장에게 지나치게 많은 요구사항을 늘어놓는 감이 없지는 않으나 위에서 나열한 것들이야말로 조합사들에게는 숙원이나 마찬가지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