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무너지는 가상화폐 ‘피라미드’ (2017-10-20 10:10)

이더트레이드 약 5,000억 원 피해 추산

가상화폐를 이용한 피라미드 사업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최근 약 5,000억 원의 피해금액이 발생한 한 것으로 추산되는 이더트레이드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범죄 수익금 세탁 전문 환전소에 예치

전액 FBI에 압수당해
홍콩에 본사를 둔 이더트레이드는 2년 전 설립됐으며 2016년 하반기 본격적으로 한국에서 회원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들은 투자금액의 최고 20%까지 수익금을 지급했으며 25%의 추천수당을 별도 책정하고 있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더트레이드는 이미 지난 7월 이더리움을 구매해달라며 투자자들이 맡긴 비트코인을 돈세탁 전문 환전소에 예치했다 FBI에 전액 압수되면서 사업 자체가 정지됐다. 특히 글로벌 사업으로 알려졌던 이더트레이드 회원의 절반 가까이가 한국인으로 밝혀지면서 사행성 사업에 열광하는 한국인의 성향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마이닝맥스는 채굴•환전 중단
“채굴기 찾아가라” 배짱

이더리움 채굴기를 다단계방식으로 판매해오던 마이닝맥스 또한 채굴과 환전이 동시에 중단되면서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마이닝맥스 역시 이더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채굴량의 60% 이상이 한국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닝맥스는 서울시 강서구 KT목동 지사에 채굴장을 설치하고 영업을 해왔으나 KT 측에서 철수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채굴이 중단됐다. 재미교포로 알려진 이 회사의 설립자 박 모 씨는 현재 잠적했으며 사법당국에 의해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것으로 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마이닝맥스 측은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회원에 대해서는 채굴기를 직접 배송해주겠다고 알리고 있다. 그러나 일부 회원들은 회사 측의 이 같은 방침에 대해 ‘먹튀’를 위한 사전 작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 회원은 “가상화폐 채굴은 채굴기가 많을수록 채굴량이 많아지는 특성이 있다”면서 “전기 사용량 또한 많아서 가정용 전기로는 채산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법인 갈아타며 연쇄 피해 우려
TCC에서 TTC로 옮겨

비트코인 거래를 통해 고수익을 보장해주겠다며 영업을 해오던 트레이드코인클럽(TCC) 또한  피해자가 발생한 다음 영업을 중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조직은 타이탄트레이드클럽(TTC)이라는 새로운 회사로 갈아타면서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업계의 관계자들은 대부분의 코인거래 업체는 태생적으로 위험요소를 갖고 있다고 말한다. 한 관계자는 “유형의 상품을 거래하는 유통업체와는 달리 무형의 상품을 거래하는 금융업체가 갖는 어쩔 수 없는 한계이기도 하다”면서 특히 가상화폐 거래업체의 경우 지사•지점 없이 인터넷상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금을 끌어들인 후 사이트를 폐쇄하면 추적이 불가능하다는 맹점이 있다는 것이다.



에어비트클럽•비트클럽네트워크도 안전 보장 못해
“투자는 위험 동반하는 것” 자위

현재 비교적 순조롭게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진 에어비트클럽이나 비트클럽네트워크 역시 문제의 소지가 다분하다는 말이다. 시간이 갈수록 채굴 난이도는 높아지는 데 비해 채굴량은 감소하는 가상화폐 채굴의 특성으로 인해 투자자가 늘어나게 되면 지급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양은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채굴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로 예정된 2020년이 되면 투자금액 대비 수익률은 보잘 것 없는 수준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오는 형편이다.

이들 두 회사에 모두 투자했다는 K 모씨는 “비록 투자는 했지만 완전히 믿음이 가지는 않는다”며 “채굴 속도, 채굴 난이도, 채굴량, 추정 투자자 수 등을 계산해 보면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으로는 수익성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투자라는 것은 당연히 위험을 안고 가는 것이므로 100% 안전할 수는 없다”면서 “내가 예상하지 못한 호재가 숨어 있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권영오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