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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주춤… 포화상태 봉착

올해 폐업•해지 업체, 전년대비 2배 넘어

  • (2017-09-15 11:06)

최근 폐업하는 다단계판매업체의 수가 급증하는 등 업계가 전반적인 하락세에 접어들자 ‘포화’상태에 이른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 이하 공정위) 다단계판매사업자 정보공개에 따르면 2017년 1∼2분기에 15개의 업체가 폐업했고, 7개의 업체가 공제계약 해지됐다. 2016년 같은 분기 7개의 업체 폐업, 2개 업체가 공제계약 해지됐다. 올해 6월까지만 해도 2배가 넘는 폐업•해지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반면, 신규로 등록한 업체 수의 추이는 2017년 1∼2분기 15개사, 2016년 1∼2분기 14개사로 비슷한 수준이다.

업계가 정체기에 접어든 것은 지난 7월 공정위가 발표한 2016년 다단계판매업체 주요 정보가 공개되면서 드러나기 시작했다. 그동안 꾸준히 증가해왔던 매출액, 다단계판매업체 수, 판매원 증가율 등이 모두 감소세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다단계업계의 매출은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2016년에는 0.4% 하락했다. 전년도 매출과 큰 차이는 없지만 2010년∼2015년간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하락폭은 크다.

업체 수도 하락세로 돌아섰다. 2010년부터 67개사에서, 70개(’11), 94개(’12), 106개(’13), 109개(’14), 128개(’15)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2016년에는 124개로 감소했다.

2013∼16년도의 판매원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율이 21.8%→20.4%→15.5%→6.96%로 급격하게 둔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성인인구는 2016년 기준 4,100만 명, 2016년 기준 다단계판매원으로 등록된 수는 829만 명으로 5명 중 1명이 다단계판매원으로 등록돼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다단계판매의 구조적 특성상 판매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인구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포화상태는 예견된 일”이라면서도 “다단계판매업을 하는 사람은 한정돼 있고, 업체 수가 증가해봐야 한정된 인원이 서로 나눠먹는 구조이기 때문에 큰 회사를 제외하면 신규업체의 성장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지적했다.

업계가 이처럼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자 업계 안팎으로 여과 없이 드러나는 약점이 포화상태를 부추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업계에서는 ▲제도 개선 미비 ▲불투명한 성장 가능성 ▲방문판매법 등 업계규정 미숙지 ▲가상화폐의 성행 ▲제품의 획일성 ▲공제조합 담보금 등의 부담 등이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이러한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일부 신규업체들 사이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A사의 한 관계자는 “어느 업체나 비슷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라면서 “방문판매법이 너무 복잡해 숙지하기 어려운 점도 있고, 공제조합에 들어가는 돈도 회사 입장에서는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B사의 한 임원은 “판매원들 중 일부는 그룹단위로 회사를 옮기는 경우가 있고, 회사를 옮기면서 여러 명이 집단으로 반품하는 일도 있다”면서 “그룹의 리더라는 사람이 일부러 꼬투리를 잡고, 하부에 있는 판매원들에게 회사를 옮기자고 선동하는 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고 토로했다.  

C사 관계자는 “다단계업계 특성상 오픈 초기에는 많은 판매원들이 몰리긴 하지만 점점 판매원들의 유입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 같다”면서 “현재의 한정적인 조건에서도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여러 무형상품을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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