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화장하는 예쁜남자 나야 나 (2017-09-01 10:46)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남자들이 화장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화장을 하는 것은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모에 시간과 금전적인 투자를 하는 남자들, 이른바 그루밍족이 더 이상 소수의 남자들을 일컫는 말이 아니게 되면서 남자들이 화장을 하는 것도 유별난 일이 아니게 됐다.
 


남자는 진하게, 여자는 연하게

최근 패션 업계에서는 중성성을 표현한 ‘젠더리스(Genderless)’ 트렌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화장품의 경우 기존 통념과는 다르게 남성 소비자들은 진한 메이크업을, 여성 소비자들은 연한 메이크업을 선호하고 있다. 
 

남성들이 기존 스킨케어뿐만 아니라 색조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들은 ‘투명 메이크업’ 등의 유행으로 메이크업 단계를 줄여 연하게 화장하는 ‘미니멀리스트’를 추구하는 추세다.
 

진한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남성들이 점차 늘면서, 롯데백화점의 남성 고객이 미용 목적으로 구매하는 남녀 공용 화장품 매출이 전년 최초로 500억 원을 돌파했다. 
 

특히 색조화장품 브랜드 매출 중 남성 고객 구성비는 지난 2012년 4%에서 2016년 11%로 약 7%P 이상 상승했다. 남성 고객의 색조화장품 ‘1인당 평균매입액’(객단가) 또한 5년 만에 15% 이상 높아졌다. 
 

이에 반해 여성 고객들은 연한 화장을 선호하면서 다양한 화장품 세트 보다는 투명 메이크업에 필요한 제품만 구매를 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에서 여성 고객의 색조화장품 구매 1인당 평균매입액은 지난 5년 전에 비해 20% 이상 낮아졌으며, 투명 메이크업에 필수 상품인 립스틱, 쿠션, 아이라이너 등의 2016년 매출 신장률은 전체 색조화장품 신장률보다 10%P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면접도 이제 화장하고 봐요

과거에는 남자들은 취업, 대학입학 등의 면접을 위해 구두에 광을 내고, 넥타이를 고쳐 매는 것으로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성들이 화장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남성만의 면접 메이크업이 유행하고 있다.  
 

화장품 전문기업 아미코스메틱은 지난 4월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 면접 메이크업 뷰티클래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기존에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뷰티클래스를 진행했지만 여대생들에게 호응이 좋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추가 진행했다.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뷰티클래스는 취업 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과 패션 스타일링을 시작으로 옴므(homme) 제품을 활용한 스킨케어부터 남성 메이크업 시연 및 실습까지 진행됐다. 직접 메이크업을 해보며 1:1 컨설팅을 받는 시간에는 예상외의 높은 호응으로 예정 시간보다 초과하여 진행되기도 했다. 
 

뷰티클래스 관계자는 “지난 여대생 뷰티클래스의 인기에 힘입어 이번에는 남학생을 대상으로 한 뷰티클래스를 진행하게 됐다”며 “뷰티클래스가 대개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남성들이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고, 최근 높아진 그루밍에 대한 관심 또한 이번 뷰티클래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 아미코스메틱이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뷰티클래스

 

“남성 화장품 매년 50% 성장할 것”

이러한 트렌드의 흐름으로 남성들이 화장을 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멋’에 대한 관점도 다양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야성미적인 남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었지만, 지금은 ‘예쁜 남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남성들이 꾸민다는 것에 대해 사회적인 터부가 빠르게 깨지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뷰티업계에는 다양한 남성 전용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가 1조 2,000억 원에 달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 매년 50%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