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업계 발전 위해 한목소리 내자 (2017-05-19 00:00)

제19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지극히 상식적인 행보가 이어지자 다단계판매 업계에 대해서도 최소한의 상식적인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더구나 이번 대선에서 접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잇따라 다단계판매와 관련한 공약을 내놓으면서 오랫동안 외면 받아온 다단계판매 업계에도 훈풍이 불 것이라는 섣부른 예상도 나오는 형편이다.

우선 부정적인 이미지로 가득한 ‘다단계판매’라는 명칭을 변경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에 대해서도 환영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거기에 비록 고배를 들기는 했으나 국민의당에서 내놓았던 좀 더 구체적인 공약들도 정책으로 실현되기를 바라는 등 새로운 정부에서는 다단계판매에 대해서도 새롭게 대해주기를 바라는 마음들이 간절하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이 국민의당 측은 선거 과정에서 약속했던 업계 관련 사안들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혀왔다. 이 공약을 구체화했던 인사는 마침 국회 정무위 소속으로 다단계판매에 관한 정책을 직접 다루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작금의 우호적인 분위기가 언제라도 사분오열 지지부진해질 우려도 없지 않다. 우선 명칭 변경 문제에 있어서 우리 업계의 정체성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회원제 판매’라는 이름을 만지작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다단계판매’와 ‘회원직접판매’가 함께 쓰이면서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마당에 ‘회원제’라는 명칭까지 등장하면서 종국에는 각각의 기업이 저마다 결정한 이름을 내세울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이런 식으로는 정부에도 국회에도 우리 업계의 숙원을 반영하라고 당당하게 요구할 수가 없다.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더불어민주당이 내놓은 공약은 공식 공약집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선거운동이 치열해지다 보니 어떻게든 유권자의 눈길을 끌 공약이 필요했고, 비록 내키지는 않지만 800만 명을 헤아리는 다단계판매원의 지지를 유도하기 위해 급조한 측면도 있다. 국민의당 역시 낙선했기 때문에 공약을 실현할 방도도 없고 의무도 없다. 다만 공약을 발굴했던 정책본부장의 선의에 기대할 수 있을 뿐이다.

사정이 이렇다면 업계의 목소리가 갈가리 찢어져서는 결코 어떠한 성과도 기대할 수가 없다. 이 단체는 이 목소리, 저 단체는 저 목소리 그리고 로비의 통로를 장악한 거대 기업은 거대 기업대로 다른 목소리를 낸다면 우리는 그저 ‘뻔한 다단계 업계’라는 고정된 이미지로 좀 더 확실하게 굳어질 뿐이다.

명칭변경이 됐든 멤버십에 대한 재산권을 인정하라는 요구가 됐든 800만 다단계판매원이 함께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판매원의 바람을 수렴할 수 있는 방안부터 강구해야 하고, 기업은 기업대로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 ‘회원직접판매’라는 용어가 결정될 때처럼 소영웅주의에 입각한 특정 단체의 독주는 오히려 다단계판매의 이미지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단체는 단체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또 판매원도 판매원대로 규모와 수입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고 심지어는 수준의 차이도 뚜렷하지만 그것은 사소한 차이일 뿐이다. 좀 더 대국적인 견지에서 양보하고 조율할 수 있어야 한다. 쉬운 비유로 막대기 한 개는 쉽게 부러지지만 800만 개의 막대기를 한데 묶는다면 그것은 이미 하나의 거대한 물결이 될 수 있다. 모든 단체와 기업이 머리를 맞대고 활짝 귀를 열어 업계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때이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