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특별기고 |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이효돈 부장 (2017-04-28 00:00)

- 아•태 지역 직접판매협회 간 교류의 장 ‘APP’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이효돈 부장


직접판매세계연맹(World Federation of Direct Selling Association, 이하 WFDSA)에 가입된 각국 협회 실무자들 간 정보 교류를 통해 직접판매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Association Performance Program(이하 APP)이 지난 3월 29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UAE 두바이에서 개최되었다.

WFDSA가 주최하는 APP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협회를 중심으로, Asia-Pacific APP라는 이름으로 매년 개최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각국을 돌며 개최되어 해당 국가의 직접판매 현장 체험도 겸하고 있다. APP는 청중을 모아 놓고 진행되는 방식이 아니라 각국 실무진 간 회의의 성격을 띠고 있다.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이하 직판협회)의 경우, 2006년 9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APP부터 꾸준히 참석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개최된 APP를 살펴보면, 해당 국가의 직접판매 관련 중요 행사 일 전후로 개최되어 그 나라 직판산업 현황 등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서도 그 역할을 하고 있다.

APP에서 다루는 회의 프로그램 또한 전 세계 직판산업 발전이라는 큰 틀을 중심으로, 각 국가별 주요 이슈 공유, 자체 윤리강령 강화를 통한 규범 준수 및 질적 성장 등이 주요 테마이다.

이번에 진행된 APP 프로그램의 내용을 일부 살펴보면 WFDSA Massaging Guidebook 소개에서, WFDSA의 타무나 가빌라이아(Tamuna Gabilaia)는 “다단계판매(Multi-Level Marketing)라는 용어는 판매원 수당 지급 방식(Compensation Plan)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유통의 유형을 구분하는 역할로서 부적절하므로, 그 대체로써 직접판매를 사용하고 그 이미지를 강화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최근 국내에서도 논의가 되고 있는 내용이라 흥미를 더 했다. 이 밖에도 산학 연계를 통해 직판산업의 수준과 위상을 높여야 한다는 내용과 WFDSA가 강조하는 글로벌 윤리강령 및 제반 규정에 대한 사항이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다.

이번 APP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협회 실무진뿐만 아니라, 유럽 및 남미 협회 관계자도 참석해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특히 프랑스 직판협회(General Secretar, French DSA)의 쟈케 코스네프로이(Jacques Cosnefroy)는 오는 10월 1일부터 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제15차 직접판매세계대회(World Congress) 홍보 차 이번 APP에 참석하였는데, 프랑스 정부와 협회 간 상호 협조가 잘 되고 있어 프랑스 직접판매 산업의 전망이 밝다고 말해 각국 협회 관계자들의 부러움을 샀다.

WFDSA는 최근 ‘Premium Level’을 신설했고 미국을 비롯하여 프랑스, 호주가 선정됐다. 이들 국가가 선정된 기준 중 ‘정부기관과의 상호 협력 관계’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국내 직판시장은 2015년 기준 세계 3위로, 세계 8위인 프랑스나 세계 10위권 밖인 호주보다도 높아 향후 법 개정 실현 등 정부 협력 관계에 있어 발전을 이룬다면 당연히 한국도 ‘Premium Level’에 포함될 것이다.

최근 국내 직판기업들의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동아시아, 나아가 오세아니아 지역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특별히 이들 국가의 시장 현황을 알려줄 수 있는 매개체가 많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럴 때 협회를 통해 다른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협회 담당자와 연락할 수 있고 미팅 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이렇게 훌륭한 네트워크를 가지게 된 것은 바로 매년 진행된 APP의 덕분이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 협회 담당자들과는 별도로 모바일 그룹 채팅방을 개설 해 수시로 연락하며 지내고 있어, 그 우정이 돈독하다. 이 모든 것이 협회를 찾아오는 국내 직판기업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