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용서받지 못할 자

  • (2016-12-02 00:00)

요지경 세상이란 말을 요즘에서야 어떤 뜻인지 가늠하게 됐다. 어찌 보면 딱 요즘을 위한 말이라는 생각도 든다. 어디를 가나 이구동성으로 국정농단에서 빚어진 일련의 사태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고 있다.

술집에서는 안주거리로, 구태여 조용한 카페를 찾아가도 온통 그 이야기들뿐이다. 하물며 TV에서도 프로그램의 종류를 막론하고 하나 같이 작금의 사태를 지탄하기 바쁘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일들은 도무지 상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헌정사에 유례없는 지금의 믿을 수 없는 현실이 개탄스럽기만 하다. 매주 토요일 10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거리로 나와 평화적인 방법으로 국민들의 뜻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하여, 답이 없는 답으로. 폭력 아닌 폭력으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

발췌개헌, 사사오입 개헌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벌인 이승만 전 대통령도 3·15부정선거부터 하야하기까지 42일이 걸렸다. 반세기가 지난 오늘 얼마나 더 국민들이 분노해야 하고, 얼마나 더 충격적인 일들이 벌어져야 하는 것일까. 한 나라의 통치자가 보살펴야 할 국민을 외면한 채 옹고집을 부리며 수수방관하는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설상가상, 이미 밝혀진 사실만으로도 부끄럽기 짝이 없지만 그는 후안무치로 일관하고 있다. 심지어 3차 대국민 담화에서는 자신이 매듭지어야 할 일을 국회에 떠넘기면서 자중지란을 노린 얄팍한 꾀를 보이기도 했다. 제 할 말만 떠벌려 놓고 일방적 통행을 감행하는 것을 과연 대국민 담화라 할 수 있을까.

시쳇말로 거꾸로 가는 민주주의’, ‘헬조선이란 말이 이제는 그저 웃어넘길 일이 아니게 됐다. 혹자는 나라가 더 혼란스러울 것이라며 그들에게 인용을 베풀기도 한다. 이보다 더 한 모순이 어디 있을까.

헌법을 유린하고, 국정을 농단한 행동에 관해서는 용서를 바라면 안 된다. 손으로 헤아릴 수도 없는, 그들이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혹은 나라와 국민의 안위를 방관 하면서 벌인 모든 일들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모든 의혹을 풀어내야 한다.

일례로 지난 2014416일 정부는 단원고 학생들을 포함한 304명의 고귀한 생명을 외면했다. 2년도 더 지났지만 좀처럼 정부의 대응이 납득이 가지 않고 정부는 수많은 의혹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너는 돌때 실을 잡았는데, 명주실을 새로 사서 놓을 것을 쓰던 걸 놓아서 이리 되었을까. 엄마가 다 늙어 낳아서 오래 품지도 못하고 빨리 낳았어. 한 달이라도 더 품었으면 사주가 바뀌어 살았을까. 몇 푼 더 벌어 보겠다고 일 하느라 마지막 전화 못 받아서 미안해. 엄마가 부자가 아니라서 미안해. 없는 집에 너같이 예쁜 애를 태어나게 해서 미안해. 엄마가 지옥 갈게, 딸은 천국에 가

2년 전 합동 분향소에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한 여학생의 어머니가 남긴 편지다. 말로는 형용할 수 없는 이 슬픔은 비단 한 사람의 슬픔이 아니라 온 국민이 가슴이 미어지도록 느낀 슬픔이다.

대통령의 7시간. 지금 세상에 알려진 드라마에 나올 법한 막장이야기들이 사실일까? 그 시간동안 무엇을 했는지도 반드시 해명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지만, 수많은 생명을 외면한 채 그 시간동안 왜 아무것도 하지 않았느냐고 묻고 싶다.

왜 구조를 자처한 미군의 헬기를 회항하게 했는지 묻고 싶다. 상명하복을 어기면서도 오직 그들을 구하기 위해 나선 통영함을 두 차례나 막아선 이유를 묻고 싶다.

지금까지 정부는 각종 의혹에 대해 응당 국민들에게 일목요연 밝혀야 함에도 불구하고 하나 같이 모르겠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답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등 초지일관 답답한 말만 늘어놓고 있다. 지금 변명을 할 때가 아니라 해명을 해야 할 때다. 묻는 것에만 아니다라고 대답만 하는 피동적인 행동을 할 때도 아니다.

직접 나서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모든 것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 잘못한 것이 있으면 도리에 맞는 심판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정치란 나라를 다스리는 일, 나아가 국가의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며 행사하는 활동으로 국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상호 간의 이해를 조정하며, 사회 질서를 바로잡는 따위의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대한민국의 정치는 본질의 의미를 망각하고 언젠가부터 개인의 사익을 챙기는 수단으로서 전락하고 말았다.

헌법을 유린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국민을 외면하고 주먹구구식의 변명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 그들이 국민의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면, 혹시라도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더 이상 포퓰리즘식의 겉치레 정치가 아닌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할 때다.   

      

두영준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