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통신다단계 자정하지 않으면 미래 없다 (2016-06-03 00:00)

통신다단계판매 기업에 대한 시민단체의 비난 강도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 비난의 요지는 똥폰으로 불리는 구형 휴대전화 단말기를 비싼 요금제와 묶어 판매했다는 것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IFCI, NEXT, 아이원, 비엔에스솔루션 등 4개 업체에 시정명령과 함께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됐으나 서울YMCA솜방망이 처벌이라며 보다 엄중한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모 다단계판매 업체 관계자의 말처럼 구형폰을 비싸게 파는 것도 마케팅의 일환일 수 있다. 그러나 그 대상이 노인을 비롯한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전후의 사정을 모른 채 전해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사기 판매로 오인할 수도 있다. 이것이 로드 숍 등 다단계판매 이외의 영역에서 벌어진 일이라면 굳이 왈가왈부할 필요도 없지만 다단계판매 업체에서 일어난 일이므로 업계 전체는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누차 강조해온 바이지만 우리 업계에 주어진 당면 과제는 이미지 쇄신이다. 과거 재팬라이프에서 SMK를 거쳐 지금의 대학생다단계로 이어진 오명을 씻고, 정당한 유통의 한 분야로 발돋움해야 할 시점이다. 이러한 마당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창고에서 썩고 있던 단말기를 출고가 그대로 받으면서 고가의 요금제와 묶어서 판매했다는 것은 법적으로는 용서받을 수 있을지 몰라도 도덕적으로는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행위이다.

냉정하게 판단해보면 소위 합법적이라고 불리는 공제조합 가입 업체에서 더 많은 불법이 저질러지고,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의 불법 업체는 다단계판매라기보다는 사기 및 유사수신으로 통칭되는 반면, 대학생다단계라든가 일단의 제품을 묶어 고가로 판매하는 행위, 반품을 방해하기 위해 포장이나 용기를 훼손하는 행위 등은 공제조합에 가입한 다단계판매 업체에서 주로 발견된다. 이 같은 현실로 인해 양 공제조합을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는 다단계판매 업계의 이미지를 높이는 일은 지지부진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마당에 터져 나온 통신다단계 4사에 내려진 시정명령 등의 조치는 그야말로 기름을 끼얹은 꼴이 되고 말았다.

사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시정명령 등의 근거로 내세운 구매한도 초과등은 관련 법을 확대 해석한 정황이 없지 않다. 그런데 찬찬히 그 배경을 짚어보면 법으로 단죄할 수 없는 부도덕에 대한 응징으로 비치기도 한다.

지금 통신다단계는 전국이동통신유통협의 지속적인 공격으로 점점 더 부정적으로 비춰지고 있는 실정이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을 핑계로 부도덕한 방식의 판매를 자행한다는 것은 스스로 존재 이유를 말살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더욱 실망스러운 것은 시정명령을 받고서도 심결서를 수령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개선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취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야 말로 다단계판매를 통한 한탕주의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수준이기도 하지만 기업주의 수준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소위 리더랍시고 거들먹거리는 운만 좋은 판매원의 수준이기도 하다.

보다 당당하게, 보다 정당하게 돈을 벌고 사업을 확장해 나갈 방안이 없지 않음에도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은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전은 스스로 세워 나가야 한다.

권영오 기자chmargaux@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