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선택의 이유를 묻다

  • (2016-05-27 00:00)

어느 날 우연히 당신은 예전에 알던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사람은 결혼하고 연락이 끊긴 옛 친구일수도 있고 옆집에 살았던 이웃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더 이상 예전에 알던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식 입에 들어가는 행복을 위해 늘 단벌신사로 지냈던 사람. 돈 한 푼을 위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애써 참아 내느라 얼굴에 깊은 주름을 만들고 있던 사람.

지금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은 말쑥한 용모와 자신감 있는 태도로 이야기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으며, 그 일이 자신의 삶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당신도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더 놀라운 이야기는 그 사업을 시작하는데 돈이 들지 않으며, 든다 해도 적은 비용이라는 사실이다.

원하기만 한다면 당신의 성공을 위해 지지할 것이며, 자신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한 사람의 변화된 모습과 삶을 보면서 마음이 기운다. 만약 그 사업이 다단계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NO를 선택했다면 그 이유에 대해 묻고 싶다. 한 사람의 삶의 변화를 목도하고서도 단지 ‘다단계’라는 이유로 NO를 외친 건 아닌지. 만약 그러하다면 다단계 사업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생각해보길 바란다.

매스컴에서 본즉 가족과 친구를 떠나게 만들고 인생을 순식간에 풍비박산 내는 것이 ‘다단계’라 더는 알아볼 것도, 두 번 생각해 볼 것도 없이 일단 NO를 외치고 봐야 하는 게 이유라면 좀 더 합당한 이유를 찾아보길 바란다.

매스컴은 좋은 일보단 나쁜 일을 더 많이 다루기 마련이다. 대중에게 경각심을 심어주어 부수적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다단계 회사들이 얼마나 많은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된다면 당신은 놀랄 것이다.

YES를 외쳤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도 묻고 싶다. 혹시 ‘일확천금’이 그 선택의 이유는 아닌지.

다단계 사업도 여타 다른 사업들과 똑같다. 동네마다 한 집 건너 있다는 치킨 장사든, 커피 장사든 모든 사업의 시작에는 리스크가 따른다. 노력과 열정을 쏟지 않으면 실패한다. 다단계 사업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사업들처럼 리스크가 존재하고, 열정과 노력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다.

국어사전에 사업(事業)은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함. 또는 그 일’이라고 명시돼 있다. 즉 사업을 하는데 ‘일확천금’은 해당사항이 없다. 다단계 사업을 선택한 이유가 ‘한탕’이라면 조만간 다단계 사기 피해자로 뉴스에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일확천금을 바라고 시작하는 사업은 다단계가 아니더라도 무엇이든 간에 실패하게 되어 있다.

인생을 살면서 선택은 중요하다. 그리고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다. 단지 매일하는 크고 작은 선택들이 무의식적으로 습관처럼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뿐이다.

숱한 선택들이 모여 지금 당신의 삶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생이 다 할 때까지 계속 선택의 기로에 당신은 놓이게 될 것이다. 그런 선택들 중에는 당신의 인생을 바꿀 만한 것들도 있다. 어쩌면 이미 그런 기회를 무심코 놓쳐 버렸을 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인생에서 얼마 남아있지 않은 기회들도 당신의 선택에 의해 놓쳐버리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때로는 단 한 번의 선택으로 모든 것이 시작된다.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고, 끝날 것 같지 않은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될 수도 있다.

당신이 살면서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이 최선의, 이유 있는 선택이길 바란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선택에 앞서 왜 그런 선택을 해야 하는지, 왜 그 선택을 하고 싶은 건지 스스로 자문해 볼 일이다.

사르트르는 말했다. “모든 사람은 이것이든 저것이든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만 된다”고.

정경인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