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화장품 성분 ① 계면활성제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비누거품

  • (2014-11-28 00:00)

계면활성제는 우리 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밀접한 물질이다. 피부의 노폐물과 피부의 계면에 흡착돼 피부로부터의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제품의 용도를 고려하고 이에 맞게 계면활성제의 종류를 선택해 원료로서의 특성을 잘 살려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계면활성제란?
 계면이란 고체·기체, 고체·액체, 고체·고체, 액체·기체, 액체·액체가 서로 맞닿은 경계면을 말한다. 계면활성제란 이런 계면에 흡착해 계면의 경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분자 중에 친수기(물에 대해 친화성을 보이는 원자단[물분자를 흡착])와 친유기(물과의 친화성이 약하고 물에 불용인 성질을 주는 원자단)를 동시에 가지며, 용매에 용해 또는 분산돼 선택적으로 계면에 흡착됨으로써 그 계면의 성질을 현저히 변화시킨다. 

 계면흡착능력-물에 용해된 계면활성제의 친유기의 물로부터 벗어나려는 성질
①수용액표면흡착: 기포생성
②물·기름계면흡착: 에멀젼 생성(두 가지 섞이지 않는 액체를 달걀 노른자 같은 유화제로 섞이게 하는 것)
③액체·고체계면흡착: 미립자의 분산안정화
계면활성제가 갖고있는 친수성, 친유성의 상대적인 세기(HLB, Hydrophilie-Lipophilebalance)에 따라서 계면활성제의 사용용도가 결정된다.

계면활성제의 종류

①음이온 계면활성제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물에 용해될 때 친수기 부분이 음이온으로 해리(解離; 분자가 각각의 원자나 이온, 또는 보다 작은 분자로 나누어지는 현상)된다. 이러한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세정력, 기포력이 우수해, 세안용 비누, 세안크림, 면도크림, 샴푸, 치약, 세정제품 등에 사용된다.

②양이온 계면활성제
양이온 계면활성제는 물에 용해될 때 친수기 부분이 양이온으로 해리 되는 것이다. 세정, 유화, 가용화 등 계면활성 효과를 응용함과 동시에 화장품에서는 특히 모발에 흡착해 유연효과나 대전방지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헤어린스에 이용된다.

③양쪽성 계면활성제
 양쪽성 계면활성제는 분자 내에 양이온성 관능기와 음이온성 관능기를 1개, 혹은 그 이상을 동시에 갖고있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알칼리성 하에서 음이온으로, 산성 하에서는 양이온의 양쪽 이온으로 해리한다. 피부에 자극성과 독성이 낮은 장점과 함께 양쪽성 계면활성제 중에서도 세정력, 살균력, 정균력, 기포력 및 유연 효과를 갖고 있어서, 촉진 효과를 목적으로 에어로졸(밀폐된 용기에 액화 가스와 함께 봉입한 액체나 미세한 가루 약품을 가스의 압력으로 뿜어내어 사용하는 방식. 또는 그 약품) 제품에도 이용된다. 모발에 대한 유연효과, 대전 방지효과, 습윤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샴푸와 헤어린스, 헤어용 제품 등에 사용된다.

④비온성 계면활성제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이온성, 양쪽성 계면활성제와 달라서 분자 중에 이온으로 해리 되지 않는 수산기(-OH), 에테르결합(-O-), 아마이드결합(-CONH-), 에스테르 결합(-COOR) 등을 분자 중에 갖고있는 계면활성제다.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의 친유기, 친수기의 밸런스 차이에 따라 용해도, 습윤력, 침투력, 유화력, 가용화력 등의 성질이 달라진다. 이런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유화력이 우수해 크림, 로션 등의 유화제로서, 화장수, 스킨, 향료 등에 가용화제로 사용된다.

생활 속의 다양한 계면활성제 사용
①스킨-유화제
②로션-유화제
③샴푸-세정제
④바디클렌저-세정제
⑤치약-세정제
⑥비누-세정제
⑦주방세제-세정제
⑧의약품-유화제
⑨도료-분산제
⑩기타


자료참고 : 대한화장품협회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